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의 발생원인은 무엇일까요?
장애인들에게는 많은 기회들이 박탈당하거나 제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적으로 관심을 받을 기회, 지나친 요구로부터 벗어나거나 이를 피할 수 있는 기회, 본인이 선호하는 활동이나 대상에 접근할 기회, 감각적 피드백의 여러 형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 감성과 불안을 감소시킬 기회, 환경에 대한 선택 및 통제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기회, 타인을 이해하고 의사 소통할 기회등입니다. 발달장애인이 처한 환경속에서의 원인을 찾는다면 때때로 높은 수준의 사회적 통제가 이루어지거나 또는 학대가 발생할때입니다. 혹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별로 없을때 말하자면 심심할때 일수도 있습니다. 혹은 자극이 없는 환경으로 할수 있는 것이 없을때, 또는 원하는 물건이나 활동에 대한 접근이 통제될때입니다.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는 개인적 욕구에 따른 이유가 있을수 있습니다. 타인의 주목을 받고 싶거나, 지금 이상황에서 빠져나가고 싶을때, 더 큰 자극을 받고 싶을때나 원하는게 따로 있을때, 혹은 지금 몸 어딘가가 아플때 등을 들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도전적 행동이 발생했을때의 결과는 어떠할까요? 우는 아이 젖준다는 속담처럼 발달장애인이 원치 않는 상황에서 벗어나거나 불편한 상황을 모면할수 있을것입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이 적은 경우라면 상호작용이 늘어나고 교사가 관심을 가질수 있을것이고요. 또한 지루하고 자극이 없는 환경이라면 새로운 감각 자극이 주어질수도 있습니다. 물건이나 활동에 대한 접근을 증가시킬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이 개인의 레퍼토리로 고착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도전적 행동 메커니즘 과정에서 직접 현장에서 그들을 돌보는 발달재활제공인력들의 역할은 어떤 역할을 해야할까요? 현장 종사자에게 필요한 자세는 한개인의 소중한 일상이 지원과 조력에 대한 전문가들의 끊임없는 성찰이 필요합니다. 기존 판단과 결정, 행동(경험)에 대한 정당성을 뒤집고, 다른 사례(경험)에서 획득한 무조건적인 정답 도출의 위험에서 탈피해야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냥 두면 안되고 계속하여 관리하고 개입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 현장에서는 많은 딜레마가 존재합니다. 발달장애 당사자의 권리와 종사자의 권리가 충돌하는 경우입니다. 종사자는 발달장애 당사자 입장에서 생각할수 있어야 합니다. 도전적 행동의 원인과 환경적인 용인이 존재함을 인식하고 장애 때문에 표출되는 당연한 행동이 아닌 조력 현장(종사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변화시킴으로 줄일 수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 할수 있어야 합니다.
도전적 행동 지원 성공을 위한 현장 종사자는 발달장애 당사자가 아닌 현장 환경이 변해야 하는것, 도전적 행동을 편하게 받아 들일 수 있는 현장 조직 문화와 분위기를 조성할 것, 전문가들의 지원이 큰 효과를 볼 것이라는 자만에 빠지지 말 것, 발달장애 당사자 개인과 도전적 행동을 분리하여 접근할 것, 도전적 행동 지원의 과정이 '발달장애인과의 투쟁'이 아님을 명심해야 할것 입니다.
도전적 행동 지원에서의 성공전략이 있어야 합니다. 치밀한 개인별지원계획서에 따른 조직적이고 전문적인 대응과 실천이 필요합니다. 도전적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고, 행동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가설에 따라 종합적인 지원 방안을 고안해야 할것입니다. 현장(종사자)의 변화에 초점을 두는 전문성을 함양해야합니다. 상호작용을 잘 하기 위한 의사소통 기술이 필요합니다. 도전적 행동에 지원하는 행동 기술과 흥분 및 신체적 공격을 다루는 기술, 개별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발달장애인과 신뢰를 구축하는 능력과 진정성이 있어야 합니다.
결론은 계속해서 창의적인 대안으로 끊임없이 치열하게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천천히 길게~ 누구나 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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