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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심리치료와 상담이론

분석적 심리치료 성격 발달

by 빅플라워9 2023.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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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격 발달

  Jung은 인간의 발달과정을 네 가지 단계, 즉 아동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로 구분했다. 그는 성격 발달 자체보다 무의식의 변화과정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정교한 설명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아동기(childhood)는 출생에서 시작하여 사춘기 또는 성적 성숙기까지 계속된다. 이 시기의 아동은 근본적으로 본능적 에너지에 의해 움직인다. 부모의 역할은 나동의 에너지 방향을 잡아주어 아동이 혼라스럽거나 무질서하게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 단계의 초기에 자아가 형성되기 시작하고, 이때부터 아동은 자신을 1인칭으로 말하기 시작하며, 학교에 들어가면서 부모의 세계, 즉 심리적 자궁에서 빠져나오기 시작한다.

 

분석적 심리치료 성격 발달



  청년기(adolescence)는 사춘기에 일어나는 생리적 변화로부터 시작한다. 생리저 변화는 정신적 측면에서도 혁명적 변화를 유발하게 되는데, Jung은 이 시기를 '정신적 탄생기'라고 불렀다. 청년기에는 사회생활에 적응해나가는 다양한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적응방식을 잘 습득하게 되면 큰 어려움을 겪지 않지만 아동기의 환상에 집착하여 현실을 인식하지 못하면 많은 어려움에 부딪히게 된다. 이 안계에서 생기는 정신적 문제는 성적 욕구에 의한 심리적 혼란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과민성과 불안정에서 생기는 열등감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청년기 문제의 공통적 특징은 아이원형, 즉 어른이 되기보다 아이로 머물러 있기를 원하는 경향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다.

 



 중년기(middle age)는 약 35세부터 40대 후반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Jung은 이시기의 변화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Jung이 중년기에 각별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그 자신이 이 시기에 정신적 위기를 겪었으며, 자신의 내면을 재검토하고 굼과 창조적 작업을 통해 무의식을 탐색하였던 경험과 관련되어 있다. 또한 Jung의 환자 중 대다수는 사회적으로 성공한 중년기의 사람들로서 삶의 의미와 관련된 물음들을 지니고 있었다. 이전에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던 것들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게 느껴지고 인생이 공허하며 무의미한 것처럼 생각되어 우울상태에 빠지기도 했다. 중년기에는 특유의 적응문제가 발생하는데, 지금까지 외부세계에 대한 적응에 사용되었던 에너지가 새로운 정신적 가치로 방향을 돌리게 된다. 즉, 젊은 시절의 외향적이고 물질주의적 관심에서 내향적이고 정신적인 관심으로 변화되거나 확대된다. 개인이 자신의 직업과 가정에서 안정된 자리를 잡아갈수록, 인생의 무의미함과 상실감을 경험할 수 있다. 이 시기는 행동을 통한 외부적 활동보다 내면적 사색과 명상을 통해서 자기를 실현하는 일에 관심을 가져야 할 시기인 것이다.

 노년기(old age)에 접어들면서 사람들은 자신의 무의식 세계에 더 깊은 관심을 갖게 된다. Jungn에게 있어서 노년기는 삶을 반성하고 지혜를 키우는 시기이다. 나이가 많아질수록 자신의 삶의 경험을 이해하고 그러한 이해를 통해 삶의 의미를 이끌어 내는데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한다. 노년기에는 내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데, Jung은 내세를 여러 종교와 신화의 주된 주제로서 무의식적 기반을 지닌 것으로 여겼다. 인간의 심리적 발달은 노년기에도 결코 끝나지 않으며 나이에 상관없이 계속 된다는 것이 Jung의 믿음이었다.

*출처: 현대심리치료와 상담이론, 권석만, 학지사, 제3장 분석적 심리치료 105~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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